시니세

헤리티지

Sinise Heritage

시니세 헤리티지

Sinise Heritage

수백년의 역사를 보유하고 있는 일본 しにせ시니세의 헤리티지를 활용한 글로벌 라이선스 비즈니스입니다. APU는 세계대전과 대공황, 간토대지진, 오일쇼크, 버블경제 붕괴, 글로벌 금융위기, 동일본대지진, 코로나19의 위기를 이겨낸 일본 しにせ시니세의 지속가능성과 헤리티지를 한국 및 글로벌 시장에 공급하는 독보적인 라이선스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시니세

일본의 しにせ시니세는 전통과 헤리티지를 보유한 오래된 점포나 기업을 의미합니다. 한국에도 20-30년 이상의 전통을 가진 점포를 일컬어 노포老舗란 표현이 존재하지만, 역사적 가치만을 기준해서 본다면 사실상 しにせ시니세와는 다른 의미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일본의 しにせ시니세는 일본전통의 수호자이고 대외적으로 일본문화의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힘의 원천이며 일본상품에 대한 신뢰의 보증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도 공식적으로는 100년 이상이지만, 천년고도 교토에서는 200년 이상의 헤리티지를 가져야만 비로소 しにせ시니세로 불립니다. 구찌, 프라다, 루이비통 등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도 모두 유럽의 헤리티지를 가진 しにせ시니세에서 비롯되었습니다.

헤리티지의 가치

수많은 브랜드가 존재하는 현대 사회에서 헤리티지의 가치는 더욱 분명합니다. 소비자들은 이제 상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할 때 품질을 넘어, 브랜드에 응축되어 있는 가치관과 전통에 대한 경험 가치를 고려하기 때문입니다. 경쟁자는 브랜드의 디자인 · 네이밍 · 홍보 · 마케팅전략 · 심지어 품질과 기술조차도 카피할 수 있지만 헤리티지 만큼은 불가능합니다.

더욱이 헤리티지는 오래된 유산이나 연혁만을 상징하지 않습니다. 창업 이래 잦은 전란과 그에 따른 지배층의 교대 · 수 없이 반복된 경기의 호불황 · 변덕스러운 소비 스타일의 변화를 극복하는 동시에, 고객에 대한 원칙과 신용을 지키고 독창성을 기반으로 과감한 혁신을 통해 구축된 しにせ시니세의 헤리티지는 얇팍한 상술과 유행에 종속되지 않는 대체불가한 가치입니다.

시니세 왕국 - 일본

일본의 시장조사업체인 데이코쿠뱅크데이터帝国データバンク에 따르면 2024년을 기준으로 창업 100주년을 맞은 일본 기업이 4만5,000곳을 넘겼습니다. 일본에서는 매년 2,000여개의 기업이 새롭게 100년 이상의 しにせ시니세로 추가되고 있는데 이는 긴 세월 축적해 온 연륜경영과 시대변화에 과감하게 응전해온 혁신경영의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본에는 1천 년 이상된 기업이 7개, 500년 이상이 32개, 200년 이상이 3,146개에 달합니다. 전 세계 100년 이상 기업중 약 60%, 200년 이상 기업중 절반 이상이 일본에 있습니다. 업종별로는 주류·장유·과자·숙박·차·칼·석재·의류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대부분 가업 형태의 중소기업 규모이나 미쓰이三井 · 스미토모住友 · 이토츄伊藤忠 · 니시가와西川 등 세계적인 대기업도 적지 않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기업 1-5위가 모두 일본에 있으며 상장기업 3,600개사 중 100년 이상 기업이 560개 이상 존재할 정도로 일본은 명실상부 しにせ시니세의 왕국입니다.

AARRR 프레임워크는 미국의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기업인 500 Startups의 설립자, 데이브 맥클루어Dave McClure가 많은 기업이 소셜 미디어의 좋아요 수와 같은 표면적인 지표에 쉽게 현혹되는 오류를 극복하고자 고안해낸 단계별 데이터 분석 기법입니다.

AARRR의 관점에서 Retention은 ‘유지=재방문/재구매=충성고객’로 기업 지속과 성장을 위한 핵심 지표입니다. 한마디로 고객이 여기로 재방문/재구매 해야 할 이유인 동시에 단골을 만들기 위한 전략을 도출해내는 과정입니다. 일본 しにせ시니세 헤리티지는 수백년의 시간이 증명한 고객의 신뢰와 관계 유지라는 가치에 기반하고 있으며, 이것이 현대 마케팅이 주목하는 Retention의 본질입니다.

AARRR 프레임워크는 미국의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기업인 500 Startups의 설립자, 데이브 맥클루어Dave McClure가 많은 기업이 소셜 미디어의 좋아요 수와 같은 표면적인 지표에 쉽게 현혹되는 오류를 극복하고자 고안해낸 단계별 데이터 분석 기법입니다.

AARRR의 관점에서 Retention은 ‘유지=재방문/재구매=충성고객’로 기업 지속과 성장을 위한 핵심 지표입니다. 한마디로 고객이 여기로 재방문/재구매 해야 할 이유인 동시에 단골을 만들기 위한 전략을 도출해내는 과정입니다. 일본 しにせ시니세 헤리티지는 수백년의 시간이 증명한 고객의 신뢰와 관계 유지라는 가치에 기반하고 있으며, 이것이 현대 마케팅이 주목하는 Retention의 본질입니다.

Retention

리텐션의 중요성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arvard Business Review에 따르면 기존 고객의 재구매 유도가 신규 고객의 구매 유도 보다 최대 25배 가량 더 비용이 적게 들며, 포브스Forbes : Marketing Metrics 에 의하면 충성도 높은 8% 고객이 가게 전체 매출의 40%, 재방문하는 20-30%의 고객이 가게 전체 매출의 70% 를 책임집니다.

기업 성장을 위한 단 하나의 지표를 봐야 한다면 리텐션이다.  – 알렉스 슐츠Alex Schultz / 페이스북 CMO

Retention is the King!!  – 브라이언 발포어Brian Balfour / 레포지REFORGE CEO

10명 중 1명의 단골만 만들면 살아남는다.  – 무라카미 하루키村上春樹 / 일본 작가

쇼오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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