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시장

진출협력 제안

How to enter the Japanese market

일본시장 진출협력 제안

How to enter the Japanese market

중국의 경제 성장이 둔화되고 소비시장이 급격히 위축되고 있는 상황에서, 최근 경제회복의 자신감을 보이며 경제 강국의 위상을 되찾고 있는 일본시장에 다시 주목하는 국내 기업이 많습니다.  APU는 지난 10여 년간 한국과 일본을 기반으로 사업을 전개해 온 기업으로, 경쟁력 높은 일본 비즈니스 인프라를 통해 한국 상품과 서비스의 일본 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일본 진출, 왜 어려운가?

네마와시(根回し) 문화
대표로 부터 결정사항이 내려오는 톱다운(Top down) 방식의 한국과 달리, 일본기업은 실무진이 꼼꼼하게 검토·결정하고 대표가 승인하는 보텀업(Button up) 방식의 의사결정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빠른 일처리에 익숙한 한국기업의 정서로는 결정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일본식 네마와시(根回し) 문화와 상관습을 이해하기 어렵고, 이로 인한 오해와 충돌이 반복되면서 상대에 대한 불신이 쌓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다가라(間柄) 문화
일본식 꽌시인 아이다가라(間柄)의 본질은 신용인데, 문제는 상대의 신용을 얻기 위해 오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에도시대의 쌀거래에서 기원한 신용문화는 일방의 노력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고, 상호 신뢰관계가 구축되야 비로소 정상적인 거래가 시작되는 오랜 관습이라는 점에서 단순한 인맥과는 차원이 다른 진입 장벽입니다. 일본 지인이나 브로커를 통해 시도한 일본 기업과의 사업거래가 성과 없이 끝나는 대부분의 이유이기도 합니다.

기타 장벽
일본 진출을 어렵게 만드는 그밖의 요인으로는 국산품 충성도가 높은 일본인의 소비 성향, 도매 과정만 1차·2차·3차가 있을 정도로 다단계 경로를 거쳐야 하는 복잡한 유통구조, 타국만큼 이질적이며 배타적인 관동관서의 지역문화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일본의 관료주의·유통법규·관습이 외국기업 특히 아시아계 기업과 수입상품에 대해 유독 엄격한 점도 한국기업의 일본 진출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왜 일본 시장인가?

90년대 초 부터 이어진 경기 침체 여파로 글로벌 경제 위상이 많이 위축되었다고는 하지만, 일본은 여전히 세계 최상위권의 외환보유고·대외순자산·경상수지·증권거래소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비서양권 국가 최초의 OECD 가입국이자 유일한 G7 회원국이기도 합니다. 남미대륙 전체 GDP 합계 보다 큰 명목 GDP와 구매력 평가 기준, 개인 소비시장 규모도 세계 4위에 올라있는 경제 대국입니다. 여기에 최근 일본 증시의 활황은 일본 경제 재도약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 있습니다.

아시아 최대의 선진국이라는 점 외에도, 1억 2천만명 규모에 이르는 탄탄한 내수시장과 동남아·미국·유럽시장으로 뻗어나가는 관문으로서의 일본시장은 한국기업이 도전해 볼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습니다. 무엇보다 한국과는 지리적·문화적으로 인접한 국가인 동시에 안정적이고 지속성 있는 거래선 유지가 가능하고, 한국 제품에 대한 인식이 좋은 시장이라는 점, 특히 한국의 음악·드라마·뷰티 등 K-콘텐츠가 히트하면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점도 지금 일본시장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일본시장 진출협력 제안

일본시장 진출을 계획중인 귀사에게 협력을 제안합니다.

일본은 ①시장과 문화에 대한 이해, ②관행과 장벽을 극복할 네트워크, ③실무 관리에 대한 내부역량, 그리고 ④혁신적인 상품 및 서비스가 모두 갖춰질 때 비로소 의미있는 성과를 낼 수 있는 까다로운 시장입니다. APU는 일본시장 진출에 필요한 전문 스태프·전략·정보·기술 등 내부역량과 정교한 비즈니스 인프라를 가지고 있으며, 현지 법인 APU JAPAN을 통해 일본에서의 모든 사업 진행을 직접 관리하고 있습니다.

협력 목표
– 한국 상품·서비스·사업권리·기술의 일본시장 진출
– 진출의 형식 : 상품수출·거래처발굴·(기술)투자유치·현지 단독/공동사업전개

협력 대상
– 패션 브랜드 : 어패럴·잡화·악세서리·특수원단
– F&B : 브랜드 외식사업·HMR 밀키트 등 간편식
– 기술 : AI·디지털 기술
– 유통 : ORIGINAL 상품·NPB(Non-Private Brand)상품·독점유통 상품

협력 방식
– 지원에 따른 착수·중개·성공 수수료 지급방식이 아닌, 수익모델 공동 개발 방식입니다.
– 목표달성을 조건으로 상호 수익이 보장되는 사업구조로 협력의 효율이 높습니다.

APU의 역할

일본시장 진출에 필요한 실무 지원과 일본 거래처 확보
– 분야별 일본 트랜드·시장상황·경쟁력 조사
– 일본시장 수익모델 검토
– 설명서·소개서·제안서 등 사업자료 일본어 제작
– 일본 저작권 출원 및 등록업무 지원
– 일본 요청 서류발급 지원
– 일본 거래처/파트너 발굴
– (기술)투자유치
– 일본 법인설립업무 지원
– 일본 무역실무 지원
※ 상기 업무 진행과 관련한 당사 비용은 당사 부담입니다.

진행 프로세스
협력 제안 → (APU)기본 검토 → 추가자료 요청 및 자료송부 → (APU)사업성 검토 → 협력조건 조율 → 협력 계약 → 협력 진행

협력 제안처
cowork@apu.co.kr
연락처와 함께 사업 소개서 및 회사 소개서를 보내주시면 담당자가 빠르게 연락드리겠습니다.

관련 메뉴

CEO 메시지

회사개요

경영이념

프로젝트 정보

연혁

지속가능성

채용정보

리스크관리

日本語        ENGLISH       리스크관리       이용약관
서울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 10, 43층
(여의도동, 서울국제금융센터 쓰리아이에프씨빌딩)
이메일 : md@apu.co.kr
Copyright ⓒ APU All Rights Reserved.